한림대학교 커뮤니티교육원

이용약관

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한림대학교 커뮤니티교육원(이하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한림대학교 커뮤니티교육원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교육원과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① “서비스”라 함은 한림대학교 커뮤니티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를 말합니다.
  2. ② “이용자”란 교육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받는 회원을 말합니다.
  3. ③ “회원”이라 함은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동의하고, 교육원이 정한 절차에 따라 서비스에 가입 신청하여 교육원으로부터 서비스 이용에 대한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합니다.
  4. ④ “강사”라 함은 “회원” 중 교육원의 일정 심의를 받아 강사 권한을 부여받은 자로 강의를 제안하고 강의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5. ⑤ “아이디(ID)”라 함은 가입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이 선정하고 교육원이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6. ⑥ “비밀번호(PASSWORD)”라 함은 회원의 아이디를 이용하려는 자가 회원 본인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교육원이 정한 규칙에 따라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게시)
  1. ① 교육원은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알립니다.
  2. ② 교육원은 회원이 이 약관에 동의하기에 앞서 이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내용 중 회원의 권리 및 탈퇴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회원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하여 회원의 확인을 구합니다.
제4조 (약관의 개정)
  1. ① 교육원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2. ② 교육원이 약관을 개정할 때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날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 내용을 변경할 때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교육원이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3. ③ 교육원이 본 약관을 개정할 때는 개정된 내용이 관계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한 개정 이전에 가입한 회원에게도 적용됩니다.
  4. ④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원은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5. ⑤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5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① 교육원은 다음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1. 온라인/오프라인 강의 콘텐츠
    2. 2. 학내외 교육 관련 정보 콘텐츠
    3. 3. 그 외 교육원이 정하는 업무
  2. ② 교육원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으로 제공할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내용 및 제공 일자를 명시하여 현재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을 게시한 곳에 즉시 공지합니다.
  3. ③ 교육원이 제공하기로 이용자와 계약을 체결한 서비스의 내용을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때는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즉시 통지합니다.
  4. ④ 전항의 경우 교육원은 이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교육원이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할 때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6조 (서비스의 중단)
  1. ① 교육원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할 때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② 교육원은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단, 교육원이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7조 (회원가입)
  1. ① 이용자는 교육원이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② 교육원은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8조 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8조 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지난 자로서 교육원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으면 예외로 한다.
    2. 2.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교육원의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교육원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4. ④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상당한 기간 이내에 교육원에 대하여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8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① 회원은 교육원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②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할 때 교육원은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2. 다른 사람의 교육원 서비스의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3. 3. 교육원을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제9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① 교육원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할 때는 회원이 교육원과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 문자메시지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② 교육원은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교육원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해서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3. ③ 회원은 제1항의 통지를 원치 않으면 회원정보수정을 통하여 정보 수신거부를 설정할 수 있으나, 신청한 교육과 관련한 통지는 제외됩니다.
제10조 (서비스 신청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
  1. ① 교육원 이용자는 교육원 홈페이지상에서 다음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에 따라 서비스를 신청하며, 교육원은 이용자가 서비스 신청하면서 다음의 각 내용을 알기 쉽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1. 1. 서비스 등의 검색 및 선택
    2. 2. 약관약관, 청약철회권이 제한되는 서비스, 비용부담 등과 관련한 내용에 관한 확인
    3. 3. 이 약관에 동의하고 위 2호의 사항을 확인하거나 거부하는 표시 (예: 마우스 클릭)
    4. 4. 서비스 등의 신청 및 이에 관한 확인 또는 교육원의 확인에 대한 동의
    5. 5. 결제방법의 선택
  2. ② 교육원이 제3자에게 신청자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경우 ①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②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③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④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을 신청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될 때도 같습니다.)
  3. ③ 교육원이 제3자에게 신청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도록 업무를 위탁할 때는 ①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는 자, ②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될 때도 같습니다.) 다만, 서비스제공에 관한 계약이행을 위해 필요하고 신청자의 편의증진과 관련된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방법으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통해 알림으로써 고지절차와 동의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제11조 (계약의 성립)
  1. ① 교육원은 제10조와 같은 서비스 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호에 해당하면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1.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2. 평생교육시설 운영지침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금지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3. 3. 기타 서비스 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교육원에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2. ② 교육원의 승낙이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3. ③ 교육원의 승낙 의사표시는 이용자의 서비스 신청에 관한 확인 및 서비스 가능 여부, 서비스 신청의 정정 및 취소 등에 관한 정보 등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제12조 (지급방법)
  1. ① 교육원 서비스에 대한 대금 지급 방법은 다음 각호의 방법 중 가용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1. 1. 무통장입금 및 가상계좌 입금 등의 계좌이체
    2. 2.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등의 카드 결제
    3. 3. 기타 교육원에서 승낙한 대금 지급 방법
제13조 (대금 반환)
  1. ① 교육원은 이용자가 신청한 서비스를 폐강 등의 사유로 제공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을 때는 바로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서비스 등의 대금을 받았을 때는 대금의 일부 또는 전액을 환급합니다.
  2. ② 학습비 및 이용료의 반환 기준은 각 교육과정의 운영기관에 따라 평생교육법 제28조 4항, 같은 법 시행령 제23조 [별표3] 또는 체육시설 이용에 관한 법을 준용합니다。
제14조 (개인정보보호)
  1. ① 교육원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2. ② 교육원은 수집된 개인정보를 목적 외 용도로 이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이용 목적이 발생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때는 이용·제공 단계에서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3. ③ 교육원이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때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은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 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알려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4. ④ 이용자는 언제든지 교육원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이에 대해 바로 필요한 조치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할 때는 교육원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5. ⑤ 교육원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여야 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동의 없는 제3자 제공,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6. ⑥ 교육원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바로 파기합니다。
  7. ⑦ 교육원은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동의란을 미리 선택한 것으로 설정해두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이용자의 동의 거절 시 제한되는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필수 수집 항목이 아닌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이용자의 동의 거절을 이유로 회원가입 등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거나 거절하지 않습니다。
제15조 (교육원의 의무)
  1. ① 교육원은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② 교육원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③ 교육원이 상품이나 용역, 서비스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4. ④ 교육원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6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① 제14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3.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였을 때 바로 교육원에 통보하고 교육원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7조 (이용자의 의무)
  1. ①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2. 2. 타인의 정보 도용
    3. 3. 교육원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4. 4. 교육원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5. 교육원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6. 교육원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18조 (사이트의 연결)
  1. ① 교육원은 사이트 내에서 교육원이나 교육원이 아닌 제3자가 운영하는 타 사이트(이하 “연결사이트”)에 하이퍼링크(하이퍼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영상 등이 포함됨) 방식 등을 통한 연결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② 교육원은 연결사이트에 대한 모든 책임이 없으며, 회원이 제1항에 따른 연결사이트에서 교육원이 아닌 제3자로부터 상품, 용역, 서비스를 거래한 행위 등에 대해서는 아무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9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① 교육원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교육원에 귀속합니다。
  2. ② 이용자는 교육원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교육원에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따라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3. ③ 교육원은 약정에 따라 이용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이용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4. ④ 이용자가 교육원이 허락한 이용 범위를 초과하여 콘텐츠를 이용하거나 교육원(또는 교육원 권리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교육원은 이용자에 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이에 응하여야 합니다。
제20조 (게시판 운영 규정)
  1. ① 이용자는 어떠한 때에도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반하는 자료나 상용자료 및 저작권을 침해하는 자료를 무단으로 등록할 수 없으며 저작권침해나 다른 어떤 종류의 해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 전적으로 게시한 이용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2. ② 교육원은 이용자가 게시한 자료에 대하여 다음의 각호에 해당할 때는 통보 없이 즉시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1. 저작권 다툼 소지가 예상되는 상용자료
    2. 2. 저작권 보호 자료
    3. 3. 손상자료
    4. 4. 음란자료
    5. 5. 기타 부적격 자료
제21조 (분쟁해결)
  1. ① 교육원은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이의제기나 불만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에 대해 적절하고 신속한 처리를 합니다。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합니다。
제22조 (재판관할)
  1. ① 교육원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서비스 이용에 관한 분쟁으로 인한 소는 교육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제23조 (면책조항)
  1. ① 교육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② 교육원은 회원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3. ③ 이용자가 교육원의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하여 교육원은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4. ④ 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 또는 콘텐츠와 관련하여 게재 또는 등록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⑤ 교육원은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간에 이루어진 모든 거래 또는 분쟁 등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부칙
  1. 가.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때는 해당 규정에 따릅니다.
  2. 나. 이 약관은 2025년 9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